가슴 통증 위치에 따른 질병 총정리
가슴 가운데 통증은 살다보면 흔하게 겪을 수 있는 증상일 수있는데요,
흉통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일어날 수 있으므로 통증이 심하거나 지속 될 때는 반드시 경각심을 가지고 통증에 대한 진단을 해보셔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슴 가운데 통증을 연관통(referred pain)관점에서 통증 위치에 따른 질병에 대해서 정리해 드리고자 합니다.
1. 폐 연관통
폐에 문제가 생길 경우 호흡 곤란이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호흡 곤란과 별개로 흉통으로 증상이 찾아올 수도 있는데요,
폐에 문제가 생겨 연관통이 올 경우 가슴의 좌측 상부와 목까지의 범위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좌측 상부 가슴 부위 통증
- 목 통증
의심할 만한 관련 질환으로는 폐렴, 폐기종, 기흉 등이 있습니다.
2. 담낭, 간 연관통
담낭과 간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우측 어깨 쪽으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낭은 쉽게 질병을 찾기 힘들기 때문에 평소 담낭 관련 질환을 앓고 있다던가 가족력 등이 있다면
우측 어깨 쪽 흉통이 있을 때 담낭 질환에 대해서 생각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의심할 만한 관련 질환으로는 담석증, 담낭염, 간질환 등이 있습니다.
3. 심장 연관통
심장에 문제가 생길 경우 흉통이 찾아올 수 있는데요,
허혈증은 심장으로 적당한 혈액 공급이 되지 않아 생기는 심장 질환의 일종으로 자칫 잘못 하면 급사의 위험이 있는 질환입니다.
심장에 문제가 생길 경우 명치쪽에 통증이 올 수 있으며 마치 소화불량에 걸린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왼쪽 팔 통증이 자주 나타나기도 합니다.
- 명치 통증(조이는 듯한 느낌)
- 왼쪽 팔 내측면 저림
이런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즉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의심할 만한 관련 질환으로는 심근염, 심장판막증, 허혈증 등이 있습니다.
4. 위장 연관통
위장 연관통은 심장 연관통과 비슷하여 쉽게 구별하기가 힘듭니다.
체하거나 역류성 식도염등이 있을 경우 명치 부분에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요, 위장 연관통에 또다른 특징은
명치 이외에도 쇄골 밑부분에 대한 통증이 있다는 것입니다.
대흉근 쇄골지(pectoralis major clavicular)라는 부위는 위장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근육으로 위장에 문제가 생긴다면
민감하게 반응하는 근육 부위입니다.
의심할 만한 관련 질환으로는 급체,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이 있습니다.
원인 불명 통증
흉통 관련 검사를 모두 진행해도 뚜렷한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았는데
계속 해서 흉통을 호소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아래와 같은 문제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니
참고하셔서 문제점을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 스트레스성 가슴 가운데 통증
- 한 쪽 팔을 과도하게 쓰는 경우
- 심장쪽으로 누워서 잠을 자는 경우
- 갑자기 무거운 물건을 들었던 적이 있는경우
이상으로 가슴 가운데 통증은 심근경색?? 4가지 흉통 위치에 따른 질병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건강에 대한 정보가 많이 있으니 구경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